나의 길 오직주님만이 아시나니 3대 동일신앙으로 부흥하는 창조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교회 세대통합예배

21-09-25 09:49

새로운 세대를 위한 교회 네트워킹: 한국 창조교회의 예 <한글 번역본>

최고관리자
조회 수 2,156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출처 : https://sersc.org/journals/index.php/IJFGCN/article/view/35500


“새로운 세대를 위한 교회 네트워킹: 한국 창조교회의 예”

김경윤, 정준기


❏ 요약
19 세기 말부터 한국의 개신교는 성 차별의 장벽을 허물고 가난한 사람들의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계몽 운동에 앞장섰다. 또한 다양한 교회 조직을 통해 기독교인 간의 효과적인 의사  소통을 위해 새로운 사회 관계망을 형성했다. 그러나 현재 교회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한국 청년들에게 과거와 같은 활력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세대 간 갈등과 종교적 소통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이 연구는 교회에서 이러한 갈등과 불일치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여 결실을 맺은 한 교회를 살펴보면서 한국 교회를 위한 장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제어: 어린이, 창조교회, 세대통합예배, 네트워크, 주일학교


1. 들어가는 말
 약 14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한국 개신교회는 한국 인구의 거의 20%가 교인일 정도로 성장하였다. 이것은 전 세계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놀라운 현상이다. 그러나 1980년 하반기부터 교회는 정체기를 겪으며 미래의 불확실성을 고민하고 있다. 무엇보다 교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부모의 믿음이 자녀에게 전가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성인이 될 때까지 교회 주일학교에서 신앙 훈련과 영적 교육을 받고 있다. 주일학교 학생들이 성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교회의 핵심 그룹인 성인 그룹으로 옮겨져 교회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자원이 된다. 그러나 한국 개신교회의 주일학교 학생들 대부분은 비극적인 상황에 직면해 있다. 왜냐하면 교회의 대학 및 청년부의 신자들의 비율이 전체 주일학교 학생 수의 5%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김 2015:2). 이것은 어린이들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진급하면서 상당수가 교회를 떠났음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올라가면서 일정 수의 주일학교 학생들이 다시 교회를 떠난 것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에서 대학으로 이동할 때 교회에 남는 젊은이들의 수가 매우 적다는 것을 가르친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교회는 희망을 가질 수 없다. 우리는 이번 연구에서 “세대 통합 예배”라는 새로운 네트워킹으로 이 문제를 해결한 대한민국 목포에 있는 한 교회의 사례를 보여 주려 한다. 세대통합예배는 연령과 세대를 구분하지 않으며, 나아가 모든 예배에 참여하는 성도의 직업이나 학력, 남녀를 구분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 논의할 교회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 합동 교단에 속한 목포 창조교회이다. 2003년 12월 23일부터 현재까지 사역하고 있는 이 교회의 제22대 담임목사 김경윤 목사의 이야기가 본 연구의 핵심 내용이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실제 많은 수의 통합예배가 불가능하다는 사실로 인해 2018년까지의 내용이 본 연구의 범위에 해당한다.


2. 주일학교 예배를 성인 예배와 분리한 문제의 심각성
 주일학교 분리 예배는 1780년 영국의 레이크스 (Robert Raikes, 1735-1811)에 의해 “주일학교”(Sunday School)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Walker 1985). 그는 글로체스터 (Glauchester)에 있는 여성용 부엌을 빌려 오늘날의 주일학교 교육을 시작했다. 제18세기 당시 영국의 공교육이 열악했던 시기라 그는 주7일에서 하루 만 쉬는 주일에 아이들을 모아 기독교의 기초를 가르쳤다. 이러한 유형의 주일학교는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분명히 교회는 다양한 주일학교를 통해 소외되고 가난한 아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었다. 이것은 당시 혁명적인 공헌이었다.

 한국 개신교 주일학교의 시작도 매우 의미 있고 효율적이었다. 일본의 한국 침략 (1910-1945)과 한국 전쟁 (1950-1953)의 거친 세월 동안 교회는 미래의 한국 세대에게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주일학교를 설립했다 (Jeong 2019). 가난과 질병에 시달리는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관심과 도움을 주는 교회 주일학교는 일종의 쉼터이자 피난처였다. 이들 중 많은 이들이 새로운 서양 문화를 접하기 위해 스스로 교회를 방문했다. 하지만 20세기 후반 이후 한국 사회는 큰 변화를 겪고 있다. 한국은 더 이상 가난한 후진국이 아니다. 교회가 아니더라도 아이들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 너무 많다. 또한 사회의 기본 단위인 가족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과거에는 결혼하면 주로 여성들이 자녀를 돌보고 집안일을 맡았지만 이제는 한국여성들이 결혼 후에도 일을 하고 더 이상 가족과 예전처럼 밀접하게 묶이지 않는다. 특히 많은 도시의 가족의 일상은 마치 전쟁을 벌이는 것처럼 긴장감을 가진다. 매일 아침 부부는 출근을 서두르고 아이들은 학교 준비로 바쁘다. 공립학교 수업을 마친 아이들은 즉시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여러 사립 학원 등 아카데미에 등록하여 향후 대학 입학시험을 준비한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귀가한 부모나 학원에서 밤늦게 집으로 돌아온 아이들은 모두 피곤하고 힘든 삶을 살아가며 대화할 충분한 시간이 절대 부족하다. 주일에는 기독교 가정 구성원들이 나이에 따라 따로 예배를 드리며 예배 후에는 다른 길을 간다. 주일학교 학생들은 학원이나  학교동료들과 따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주일에 부모님과 어울릴 시간이 거의 없다. 따라서 어린 십대들이 성장함에 따라 그들의 신앙은 더 성숙해지지 않고 신앙과 관련 없는 세상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기세웅은 이 문제를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요즘 학생들을 보면 생각하는 것은 싫어하고 즉흥적이고 자극적인 것을 좋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스마트 폰도 손안에서 1초 안에 반응하지 않으면 속도가 느린 것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음악은 인간의 심장박동에 맞추어 감정을 흥분시키는 빠른 비트의 음악 기계적인 소리에 길들여져 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가진 사람이 되기보다 쉽게 생각하고 결정해버리는 특성을 세대가 되어 버렸다. 그래서 교회 안에서도 성경공부 모임이나 말씀에 은혜 받는 수련회는 인기가 없고 게임이나 즐기는 것을 선호하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세상에서 바꿀 수 없는 가장 소중한 복음, 천국의 가치가 인간의 육을 자극하는 놀이문화보다 못하게 되어버린 것이다. 이로 인해 발생한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세대차이다. 부모와 자식 간에 세대 차이는 물론이거니와 심지어는 쌍둥이까지도 세대차이가 난다고 하는 우스갯소리를 할 정도로 세대차이가 있는 민족이 되어 버렸다. . . 그런데 이러한 교회안의 세대 차이를 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제도가 바로 분리예배이다.(김2015:112)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회는 별도의 예배를 제공한다. Terry York은 이러한 개별적인 예배에 반대하며 보편적 예배의 상실과 모든 것을 포함하는 예배의 혼란이 더 이상 간과 될 수 없는 현상으로서 “세대 통합 예배”의 필요성을 주장한다(York 2002). Don Sailors는 현대 교회가 차별화 된 예배를 따르지 말고 모든 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예배의 중요한 요소인 경외심, 기쁨, 희망, 진실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것을 요구한다(Sailers 1996). 이 4가지 요소는 마음의 언어로 인간의 감각에 빠르고 직접 침투하기 때문에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John Westerhoff는 또한 독특한 예배의 한계는 교회의 공동체와 우주적 일치를 무시하고 지역, 국가 및 문화에 종속 된 예배만을 중시한다고 말한다 (Westerhoff 2000).

 교회의 중심축에 장년만 있고 교회의 행정과 재정이 장년 중심으로 운영된다면 어린이와 청소년은 소외 계층으로 축소될 것이다. 이것은 교회 공동체의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성장을 방해한다(Barton 1997). 주일학교 독립예배는 또한 부모의 올바른 믿음을 전할 수 없다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어린이 예배 또는 청소년 전용 예배는 부모 세대의 신앙 경험에서 얻은 영적 유산을 배제하고, 그들만의 언어나 습관과 같은 특별한 문화 공간을 유지한다. 이들이 교회 공동체의 경건을 배우지 않고 학교나 사회에 들어가면 영향력 있는 성인의 삶을 보여주지 않고 세상과 크게 다르지 않은 세속적인 삶의 스타일을 보여준다. 믿음 없이 세상으로 돌아간 학생들은 그들의 학교생활에서 이기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줌으로 복음서가 제시하는 사회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없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걱정할 정도로 많은 수의 주일학교 학생들이 단순한 '종교 지식인'으로 퇴보하여 기회가 있을 때마다 교회를 떠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3. 세대통합 예배로 전환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 목사는 세대통합예배에 대한 자신감을 얻기 위해 먼저 구약과 신약 성경을 정확하게 공부했다. 예를 들어, 그는 사적인 가족예배나 공적 예배에 상관없이 모든 예배가 구약에서 세대통합예배라는 것을 발견했다: 노아의 예(창8:20-21), 아브라함의 예(창22), 야곱의 예(창34-35), 모세의 예(신31:10-13), 여호수아의 예(수5:10), 느혜미아의 예(느12:43). 또한 신약 성경에서 예수님은 어린 아이를 성인과 분리하지 않으시고 동등하게 대우하셨다(눅 18:16, 요 6:9). 신약을 자세히 살펴볼수록 예수님이 세대통합예배를 전적으로 실시하셨다는 결론에 도달한다고 김 목사는 주장한다(김 2015:40-42).
 또한 김 목사는 미국 유대교 회당을 방문하여 전 유대인 가족의 통합예배를 자세히 경험했으며, 미국 청교도 역사상 모든 세대가 통합예배를 지켰음을 확인했다(김2015:71-80, 정1996). 미국 청교도들은 철저한 예배자들이었다. 그들은 따로 시간을 내어 하나님께 기도하고, 말씀을 보며, 하나님을 찬양했지만, 가정 예배와 교회 공적 예배에도 헌신했다. 예배에는 가족의 자녀나 종도 예외가 없었다. 이러한 통합예배는 세대를 하나로 묶어 함께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다. 그들은 세대통합예배를 통해 나이와 신분에 관계없이 신비한 하나님 말씀의 능력을 똑같이 믿고 경험했다.

 김 목사는 자신의 마음에 통합예배를 실시할 확신이 서자, 먼저 자신과 깊이 있게 동역할 부목사, 전도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을 훈련시키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김 목사는 교회 장로를 비롯한 중요한 직책을 맡은 평신도 지도자들과 충분한 영적 교제와 겸손한 봉사를 통해 세대통합예배를 위한 동역자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그는 과거의 한국 개신교 전통에 익숙한 성도들에게 세대 통합예배를 갑자기 거론하면 큰 혼선이 예상되어서 이런 변화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때때로 3세대 연합 예배를 드렸다. 여기서 3세대 란 조부모-부모-자녀그룹을 포함하는 예배를 의미한다. 이런 철저한 준비를 마친 후 2014년 첫 주일부터 교회 전체가 세대통합예배를 현재까지 드리고 있다. 창조교회는 목포시에서 가장 큰 교회 중 하나로 교인이 1,000명이 넘는 전통적인 장로교회이다. 이런 교회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주일학교 제도를 대폭 수정하여 모든 교인들이 함께 모여 통합예배를 드리는 구조로 바꾸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 모든 어려움을 전 성도가 서로 협력하여 함께 이겨냄으로 예배의 형태를 획기적으로 바꾼 네트워크가 결국 완성되었다. 이 새로운 네트워크의 중요한 부분은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주일에는 온 가족이 함께 앉아 예배를 드린다. 즉, 유아부터 노년까지 전 성도들이 모두 예배당에 와서 함께 예배를 드린다. 그리고 주일 예배 중에 설교자의 설교를 노트에 쓰도록 한다. 년 초에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의 학생들에게 담임목사가 설교를 노트에 균형 있게 정리하는 글쓰기 방법을 교육시킨다. 주일 오전 대예배 후에 어린이들은 부모나 영적 멘토와 함께 점심을 함께 나누도록 권장한다. 그 후 어린이를 포함한 전 성도들은 오전 대 예배에서 담임목사가 사용했던 성경 본문이나 아니면 목사가 제시한 특정한 성경 구절을 한 시간 동안 토의한다. 이 모든 토의가 끝난 후 어린이들과 멘토들, 그리고 여타 성도들은 오후 예배에 함께 참석한다.

 둘째, 모든 세대의 어린이들이 새벽 예배와 수요일 예배와 같은 모든 공예배에 참여하도록 권장한다.

  셋째, 어린이 성경 학교도 전 학년을 통합하여 운영한다. 이 성경학교는 1년에 두 번(여름과 겨울) 개최하며 철저히 신앙 캠프의 성격을 가진다. 성경학교의 모든 프로그램은 예배에 맞춰야하며, 함께 부를 찬양을 미리 철저히 준비하고 헌금 훈련도 지혜롭게 가르친다.

 넷째, 새해 첫날이나 그리스도의 고난 주간 등에는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특별 새벽기도를 실시한다. 담임 목사는 이 특정 시기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성경 본문을 가르침으로써 성도들을 훈련시킨다.


4. 새로운 예배 네트워크로의 전환의 결과

 1) 장점
 첫째, 교회 전체가 하나가되어 예배하는 짜릿함을 누리고 있다. 신약성경  요한복음 4장에 나오는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님을 만나고 경배함으로써 삶의 문제를 해결 한 것처럼, 교인들은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가 돈, 명예, 권력이 아니라 예배라는 것을 예리하게 알게 되었다.

 둘째, 창조교회 전 교인이 가지는 정체성의 강화이다. 세대통합예배를 실행함으로써 교회 성도들은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넘어서서 모든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이 주어진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각 신자는 교회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자신들이 가진 작은 지체가 연합하고 사랑해야하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그리스도의 몸인 창조교회는 영유아, 소년 소녀, 젊은이와 노인이 모두 함께하는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 각 개인은 개성, 성품, 지식, 능력은 다르지만, 함께 그리스도의 몸으로 찬양하고, 함께 성경을 읽고, 함께 기도하고, 함께 설교를 듣고, 함께 성찬에 참여함으로 하나의 통일적인 유기체를 형성한다(갈 3:28). 한 고등학생이 세대통합예배에 익숙해지면서 고백했다: “나는 세대를 불문하고 참석하는 이 공동체의 일원인 것 같다”(김 2015:129).

 셋째, 역사의 계승이다. 창조교회는 이 새로운 예배 네트워크에서 역사의 중요성과 계승을 배우고 있다. 역사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포함된다. 현재는 지금이다. 과거는 우리가 과거의 사건을 기억할 때 부활한다. 미래는 우리가 꿈꾸는 시간이다. 우리는 과거 세대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 존재하고, 미래는 모든 세대가 꿈꾸는 불투명 한 시간의 희망이다. 과거의 기억은 현재를 바로 잡고 미래에 대한 희망은 현재의 사람을 힘차게 일하게 한다. 창조교회도 마찬가지이다. 과거에 자신을 바친 선배 신자가 없이는 오늘날 창조교회가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진들로부터 신앙과 역사의 삶을 배워야한다. 동시에 지금 자라는 아이들은 꿈과 비전을 가지고 과거와 현재의 역사를 잘 이어 받아야한다. 이 역사적 계승 원칙은 성경의 세대통합예배에서 입증되었다. 창조교회는 이 원칙을 고수하려고 한다.

 넷째, 창조교회의 새로운 네트워크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 현대 교육학, 심리학 및 사회학은 세대 통합보다 분리를 선호한다. 초등학생들이 초등학교 학습을 대학원 수준의 학습으로 대체하면 대학원 수업을 이해할 수 있을까? 이런 문제를 다루는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학자들은 한목소리로 불가능하다고 말할 것이다. 이런 응답은 지극히 정당한 것 같다. 교육 수준별 분리 학습은 세속 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과 효율성 측면에서 규명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공식에 따라 교회 예배를 나누어야 되는가? 창조교회는 “단연코 아니오”라고 말한다. 창조교회 성도들은 분리 없이 모든 성도들이 세대통합예배를  드릴 수 있다고 믿는다. 창조교회는 육체적 조건, 집중력 및 지능 부족으로 인해 노인이 따로 예배를 드리거나 신체장애가 있는 사람이나 어린이를 위해 따로 예배를 드려야한다는 이론에 동의하지 않는다. 예배는 성령의 역사와 진리의 말씀 때문에 매우 지적인 응답을 요구하지 않는다. 일반 학교 교육과 달리 교회 예배와 영적 교육은 기도, 찬양, 말씀으로 구성된다. 우리는 성경을 보고 설교로 말씀을 듣고 성찬으로 말씀을 맛본다(정 2010). 보고, 듣고, 맛보는 예배는 세상의 지적 교육으로는 불가능한 영역을 가능으로 변화시킨다.

 다섯째, 창조교회 성도들은 날마다 성숙해지고 있다. 예배의 새로운 네트워크를 통해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예상치 못한 환경이 등장했고, 정도의 차이가 있어도 앞으로도 이런 현상이 계속 나타날 것이다. 세대가 함께 모여 드리는 환경에서는 예배 중 약간의 소음과 불편함이 따른다. 설교를 들을 때 정신적 부담과 집중이 감소하는 경우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과거의 익숙한 편리함을 극복하기 위해서 상당한 인내와 성숙이 필요하다. 창조교회 성도들은 이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지는 성숙함이 필요하며, 감사하게도 모든 성인 회원들이 기뻐하며 이 적응훈련을 잘 받아오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기독교가 환난과 역경에서 진정으로 빛난다는 것을 깨달아 가고 있다. 

 여섯째, 가족의 부흥. 세대 통합 예배에서 가족이 교회에 같이 오고 가며, 함께 식사하거나 함께 기도하고 찬양하는 등 유대가 더욱 강화된다. 교인들은 과거보다 더 자주 만나고 이야기하며 사랑으로 친밀히 교제한다. 이러한 친교는 가족 예배로 더욱 승화된다. 각 가족 구성원은 작은 교회이자 국가의 요람이다. 이와 관련하여 정성기 장로는 다음과 같이 증언했다: 
 세대통합예배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으나 좋은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 우선 한 가족이 같은 시간에 한 차를 타고 교회에 와서 함께 예배를 드리므로 자녀들과의 대화의 시간과 교제하는 시간이 많아져서 가정의 공동체를 이룰 수 있었고, 예절교육 또한 도움이 되었다. 어른들의 예절을 보고 배움으로 인하여 인사도 점점 잘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비행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주일에 부모와 함께 함으로 사회의 놀이문화와 거리를 두게 되어 차츰차츰 선한 행동을 하고 있다. 또한 교회 봉사자들은 한정되어 있는데 교사 수급문제도 자연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하여 가족예배를 드리는 가정이 점점 많아지고 주일학생도 새벽예배에 많이 참석하고 있다. 가장 걱정스러웠던 어린이들의 예배자세와 과연 예배시간에 하나님의 말씀을 잘 이해하고 들을 수 있을까 걱정하였으나 주일학생(유치부, 유년부)들로 인하여 염려하였던 것은 걱정에 불과하였고 어른들보다 아멘도 잘하고 찬양도 귀엽고 힘차게 잘하고 있다(김 2015:121-122). 

 위와 비슷한 생각을 권은희 권사도 말씀하셨다: 
 그동안 우리 예배가 주일학교라는 시스템에 의해 분리된 예배로 드려짐으로 자연스럽게 되어야할 신앙의 전수가 막히고 있었다고 생각한다. 주일학교를 통해 불신부모의 자녀들이 전도되어 신앙이 자라고 성도가 되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나, 믿음의 가정들에 자녀들이 부모와 같은 믿음으로 자라지 못하고 신앙의 전수가 되지 못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많이 있었다고 본다. 특히 교회에서 여러 가지로 봉사하는 부모들의 어린 자녀들이 방치되는 경우가 많았고, 청소년 시절엔 부모 자식 간에 말씀으로 소통하지 못하는 단절을 겪었다고 본다. 세대통합예배를 드림으로 부모의 신앙생활을 자녀들이 보고 배우게 됨으로 자연스럽게 본받게 되면 신앙은 대대로 자연스럽게 전수되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가정은 세 자녀를 키워 부모를 떠나보냈는데, 유치원생 때부터 각 부서별로 예배를 드리니 같은 교회를 다니지만 따로따로 다른 교회를 다니는 거나 다름이 없었고, 함께 한 말씀으로 나눌 수 있는 시간이나 기회가 별로 없어 늘 아쉬웠다. ‘가족이 함께 교회도 가고 함께 예배드리면 좋을텐데’ 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번에 우리 창조교회가 통합예배를 드리게 되어 참으로 환영하고 감사한다(김 2015:124).

 일곱째, 영적 젊은 신자들을 위한 대리모 제도를 도입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가족이 없는 자녀, 과부, 독신자에게 건강한 가정을 제공 할 수 있었다.

 여덟째, 교회 참석자와 헌금 수에 변화가 있었다. 출석 및 헌금이 긍정적으로 증가했다. 유치원생의 경우 부모의 교회 예배 참여로 헌금이 늘어났다. 또한 부모와 함께 있는 아이들이 멘토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 교회 출석률이 크게 증가했다.

 아홉째, 어린이들의 예배 태도의 변화이다. 어른들의 예배를 보고 어린이들은 어른들의 찬양, 기도, 말의 자세를 본받아 훨씬 더 경건해졌다. 이것은 아이들이 부모의 믿음을 모방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이전에는 10~20분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는 아이들이 1시간 이상 가만히 앉아 예배를 드리게 되었다. 모든 예배에서 휴대 전화와 같은 예배의 방해 기구 사용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어린 학생들은 진지한 마음으로 예배를 드린다. 

 2) 보완해야 할 점
 어린 자녀를 위한 대리 부모를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다. 친부모가 아니기 때문에 영적인 자녀 양육이 쉽지 않고 대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약하다. 대부모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책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또한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교회에 다니면서 아이들의 일정이 부모의 일정에 의무적으로 따라가야 하는 모순이 종종 드러난다. 예를 들어, 부모가 교회에서 합창단원으로 봉사할 때 자녀들은 혼자서 예배드려야 한다. 친구의 소개로 교회에 오는 아이들은 친구와의 관계가 악화되면 교회에 정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따라서 새로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예배가 이루어지고 풍성한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는 세대, 특히 아동·청소년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해결해야한다. 무엇보다 자녀의 신앙이 가정에서 부모를 통해 전해지는지 조사하고, 동시에 교회에 속한 부모를 식별하여 부모가 없는 부모를 대리 부모로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어린이들은 교회의 구경꾼이 아닌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특별 찬양 등 예배 순서에 적절하게 포함시켜야 한다. 더욱이 어른들은 어린아이들의 미성숙한 예배 태도를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지혜가 필요하다. 성년층은 경건하게 예배드리면서 젊은 세대에게 말이 아닌 실제 실천으로 적절한 교훈을 주어야 한다. 결국 오늘날 삶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각 개인이 의미 있는 소속감을 느끼고 진정으로 사랑 받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Kim et al 2021). 소속감과 사랑 받는다는 것은 동전의 두 얼굴이다.  그들 중 하나만 부족해도 인간은 행복을 누릴 수 없다. 우리는 창조교회의 성공적인 사역이 현재와 미래에서 이 두 가지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때 더 많은 성과를 창출 할 것이라고 믿는다.


5. 나가는 말
 우리는 이 연구에서 세대통합예배의 축복을 드러냄으로 모든 교회가 이 모델을 따르도록 방향을 제시했다. 우리는 이 예배만이 교회를 세우고 가족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사회를 정화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오늘날 세계는 4차 산업 혁명에 접어들어 과거보다 더 비인격적이고 바쁜 삶을 맞이하고 있다. 대형 컴퓨터와 로봇은 지속적으로 모든 작업을 대량으로 매우 빠르게 수행한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의 교차로에서 교회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확실히 전 가족이 서로 식탁을 나누고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있는 적절한 장소가 될 수 있다. 창조교회는 실제로 이것을 실험했고 성공적으로 결실을 맺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교회들이 주일학교 예배를 성인 예배와는 별개로 만들어 예배 장소에서 부모를 전혀 만나지 못하는 실수를 되풀이하고 있다. 이것은 가능한 한 빨리 수정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한국의 전 주일학교 제도를 즉시 폐지해야하는가? 한순간 폐지 정책이 수립되면 각 지역 교회는 혼란스러워 질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든 교회는 세대통합예배 실시를 목표로 설정하고 성인 예배와 주일 학교 예배를 관련시키며 변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1. Barton, Anne (1997). All Age Worship. Cambridge: Groove Books, p. 19.
2. 정준기. (1996). <청교도 인물사>. 서울: 생명의 말씀사. 
3. Chung, Jun-ki (2010). “An Outstanding Mission Work in Japan: A Case Study of the Yohan Tokyo Christ Church.” Missiology, vol. 38, no 3, July, p. 266.
4. Jeong, Moo-jin (2019). “A Holistic Mission Approach: A Case Study of Missionary John Van NesteTalmag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social Rehabilitation,  Vol. 23 Issue 1, pp. 62-77.
5. Kim, Ho-woog, Seo, In-seok, Jeong, Moo-jin, Chung, Jun-ki (2021).  “Medical Hallyu in Mongolia: A Case Study of Dr. Kwan-tae Park’s Spirituality and Medical Service.” Psychology and Education, 58(1), pp. 4821-4832 
6. 김경윤. (2015). “세대통합예배 연구.” 광신대학교 목회학 박사학위 논문. 
7. Sailers, Don (1996). Worship Come to Its Senses. Nashville: Abingdon, pp. 14-15. 
8. Walker, Williston (1985).  A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New York: Scribner, p. 613. 
9. Westerhoff, John (2000). Will Our Children Have Faith. Harrisburg: Morehouse, p. 53. 

10. York, Terry (2002). “Cross-Generational Worship,” Journal of Family Ministry (Winter), p. 33.

TAG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